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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트렌드

2024년 AI NPC 트렌드: GTA 6가 기대되는 또 다른 이유? (Inworld AI, 삭제된 GTA5 mode)

by Patrick_WI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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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되는 GTA6의 AI NPC

지난 2023년 12월 5일 첫 트레일러를 공개한 GTA6, 20억 달러와 10년의 시간이 투자된 역대 최대 규모의 게임으로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방대한 오픈월드, 다양한 상호작용과 함께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 건 바로 AI NPC입니다.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AIMemory라는 시스템을 통해 NPC가 플레이어의 행동과 결정을 기억해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모회사를 통해 클라우드에서 고성능 AI를 이용한 게임 시스템 특허를 등록하였는데 이 기술이 GTA6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US20200338450A1 - System and method for virtual navigation in a gaming environment - Google Patents

Computer games often provide 3D worlds in which the game unfolds. Such games often include non-player characters (NPCs) that exist in the game's 3D world and who interact with the human players, the 3D environment and other NPCs. These NPCs can be programm

patents.google.com

 

ChatGPT의 등장 이후 AI NPC 발전

작년 4월, 스탠포드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AI agent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심즈 같은 게임의 환경에서 NPC들이 이름, 나이, 직업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토대로 행동하도록 한 실험이었는데요. 놀랍게도 NPC들은 계획을 세우고, 다른 NPC와 상호작용을 보여줬습니다. 발렌타인 파티를 준비하니까 다른 NPC가 도와주고, 초대장도 나눠줘서 친구들을 부르는 프로그램되지 않은 상호작용을 보여줬습니다.

스탠포드 연구진의 데모영상

 

이 연구가 보여주듯이 ChatGPT의 등장 이후로 AI agent에 대한 가능성과 기대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고, 기억하고,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는 NPC를 만들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마련되었죠. 이런 AI NPC를 게임에 적용한 사례가 바로 Inworld AI를 이용한 GTA5 mod였습니다. 

 

Inworld AI는 고도로 맞춤화된 AI 캐릭터를 생성하고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 모드에서 플레이어는 경찰관이 되어 새로운 스토리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데, 30명의 AI NPC와 실시간으로 다양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컬트 신도, 교활한 경찰관, 의심하지 않는 민간인 등 다양한 캐릭터와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게임제작사 측의 통지에 따라 삭제된 상태입니다.

 

Inworld Sentient Streets - AI Story Mode

Thanks for your interest in the Sentient Streets mod. Unfortunately, the mod is no longer available because of a DMCA Takedown by Take-Two Interactive. Im investigating the reasons for the takedown notice and hoping to get it back up in the future. Im happ

ko.gta5-mods.com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기존에 Take-Two가 자신들이 출시할 게임과 겹치는 경우 모드를 삭제한 전례가 있었습니다. 이런 점을 통해, 게이머들은 GTA 6에서 플레이어와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AI NPC가 등장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더하고 있습니다. 

 

한편, Microsoft는 이런 Inword 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자사의 엑스박스 등에서 활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디자이너들과 개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AI NPC 생성 Tool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AI Chatbot과 AI NPC를 이용하려는 개인과 기업의 시도가 2024년에는 더 많이 이뤄질 것 같습니다.

 

Inworld – The most advanced Character Engine for AI NPCs

AI NPCs exhibit complex and lifelike human behaviors, increasing player engagement. Inworld powers multimodal character expression by orchestrating multiple machine learning models that mimic human behavior.

inworld.ai

 

Xbox and Inworld AI partner to empower game creators with the potential of Generative AI

Partnering with Inworld is an important step in our journey to empower game developers.

developer.microsoft.com

 

 

AI NPC가 넘어야할 장애물

아직 AI NPC가 대중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허들이 많이 남아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3가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게임성 이슈: AI NPC의 자유도가 높아질수록, 게임 내에서 내러티브나 일관성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2. 퀄리티 이슈: 자연어 처리능력과 할루시네이션으로 인해, AI NPC가 게임의 몰입을 헤칠 수준의 답변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리소스 이슈: 많은 수의 NPC를 AI agent로 작동시키기 위한 클라우드, 혹은 기기의 성능이 부담스럽습니다

이 외에도 윤리적인 부분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앞으로 극복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을 잘 기획하거나 AI agent의 개입도를 조절하는 수단들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지만, 만약 게임의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더 큰 문제를 직면하게 됩니다.

 

2024년 AI NPC 전망

AI 칩을 통한 온디바이스 AI 플랫폼이 구축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된다면 클라우드 AI 뿐 아니라 로컬 AI를 활용해 AI Agent를 구현, 보조할 수 있습니다. AI 모델의 성능이 발전하여 보다 적은 리소스로도 AI NPC 구현이 가능해지겠죠. 2024년의 기술발전은 AI Agent를 활용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GTA 6는 2025년 출시 예정이고 아직 1년 이상 남아있기 때문에 더 발전된 기술과 AI 기반으로 이제까지 세상에 없던 오픈월드 게임을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GTA 6 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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