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트렌드/ChatGPT

GPTs로 쉽게 블로그 시작하기

by Patrick_WI 2023. 12. 10.
728x90

또 새로운 거야? GPTs의 등장

 2023년 11월, OpenAI는 ChatGPT의 맞춤형 버전을 만들 수 있는 GPTs를 소개했습니다. GPTs는 일상생활, 특정 업무, 집에서의 작업 등을 더 유용하게 도와주기 위해 ChatGPT를 맞춤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코딩 지식 없이도 자신만의 GPT를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웹 검색, 이미지 생성,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troducing GPTs

You can now create custom versions of ChatGPT that combine instructions, extra knowledge, and any combination of skills.

openai.com

 

그래서 어떻게 사용해?

 

 GPTplus 사용자는 chatGPT에서 좌측 상단의 Explore를 클릭하면, Create a GPT(Beta)라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좌측영역에서 GPT Builder에게 원하는 GPT의 목적, 역할, 방법 등을 설명하면 Builder가 직접 GPTs를 제작합니다. Configure에서 이름, 설명, 지시 등을 스스로 채워 넣고 GPTs의 프로필 이미지까지 직접 제작합니다.

<좌> GPT Builder 대화창, <우> GPTs 테스트 공간

 오른쪽 화면에서는 그렇게 제작된 GPTs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답변이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거나, 추가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Builder와 이야기하여 계속 수정할 수 있습니다. GPTs는 단순 지시문 외에도, 파일 업로드, 외부 서드파티 API 연결, 그리고 Dall-e나 Code Interpreter, 웹브라우징과 같이 기존 chatGPT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들의 사용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 포스트도 제가 만든 GPTs를 활용해서 각 문단의 제목과 글감, 인터넷 조사, 초안작성, 퇴고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의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GPTs 활용 방법

 단순히 설명만 들었을 때는 기존 GPT의 지시문을 설정하는 것이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서 GPT의 답변을 조정했던 것과 큰 차이점을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와 OpenAI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통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공개된 GPTs를 모아놓은 사이트입니다. 스무고개, 가짜뉴스판별, SEO Blog 등 누군가들이 만든 다양한 목적의 GPTs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GPTs 모듬 사이트: https://gptdirectory.cc/gpts?sort=trending

 또 재밌었던 GPTs 활용은 기존의 가상 캐릭터의 설정을 토대로 퀄리티 높은 챗봇을 만든 사례입니다. Character.AI나 risu.ai와 같이 AI를 활용한 가상캐릭터와의 대화는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GPTs를 이용해 캐릭터의 설정이나 캐릭터의 대사 등을 쉽게 입력해서 캐릭터봇 AI를 만드는 것은 접근성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전망

 

 OpenAI는 사용자가 만든 GPTs를 호스팅 할 수 있는 GPT Store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예전에 chatGPT에 plugin이 도입되면서부터, 혹은 그 이전의 chatGPT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사람들이 생각했던 chatGPT에 의한 새로운 플랫폼이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앱이나 웹사이트에 GPT api를 활용한 서비스가 적용되는 사례가 많지만, 앞으로는 누군가가 제작한 GPTs에서 api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활성화되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728x90